봄버재킷(Bomber Jacket) 또는 항공점퍼(Flight Jacket)이라 불리는 패션 아이템은 남성뿐만 아니라 점차 젠더리스한 아이템이 되었습니다. 과연 봄버재킷의 뜻은 무엇이고 역사는 어떠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원과 뜻
봄버 재킷은 1917년 미육군 항공복식위원회가 밀폐되지 않은 초기 전투기의 조종석에서 추위로부터 조종사들을 지키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이 재킷은 전통적으로 바람이 스며들지 않는 가죽으로 만들어졌으며, 옷깃과 지퍼가 닫히고, (공기가 들어오지 않도록) 꽉 끼는 커프스와 허리밴드가 특징입니다.
봄버재킷의 발전
비행 재킷의 디자인은 항공 기술의 발전과 동시에 여러 번 업데이트되었습니다. 비행기가 더 높은 고도에서 상승하기 시작하면서 조종석은 더 추워졌습니다, 또한 완전히 밀폐된 조종석이 도입되었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 때에는, 폭격을 위해 조종사들은 온도가 -30°F만큼 추운 25,000 피트 높이까지 올라가야 했습니다. 프로펠러 비행기에서 제트 엔진으로 대체하는 시대에 접어들면서, 재킷 제작은 더 높은 내수성과 좁은 장소에서 조종사에게 수월한 움직임을 제공하기 위해 폴리에스테르와 나일론과 같은 더 가벼운 소재와 직물을 도입함으로써 가죽을 대체했습니다.
봄버재킷의 대표적 종류
A-2 항공 재킷
군용 항공 역사의 정수인 A-2 비행 재킷은 정밀성과 내구성을 염두에 두고 제작되었습니다.
주로 말가죽이나 염소가죽으로 제작되었으며 내구성과 추위를 막기 위해 위해 견고한 패스너, 골지 울 소재 커프스가 꼭 맞는 핏을 제공하여 공기 침투를 방지합니다. 리벳 구멍이 있어 통기를 용이하게 하고 쉽게 마모되는 부분에 장식하여 쟈켓의 파손을 방지함은 물론 디자인적 요소로도 활용됩니다.
B-3 봄버 재킷
B-3 봄버재킷의 특징은 화려한 시어링 안감입니다. 양가죽에서 주로 생산되는 이 소재는 추운 날씨에 대한 탁월한 단열 기능을 제공합니다. 재킷의 외피는 일반적으로 소가죽 또는 양가죽으로 제작되어 내구성이 높습니다. 또한 시어링으로 장식된 독특한 와이드 칼라가 특징으로 추가적인 보호 기능을 제공하고 가슴 플랩 부분은 통기성을 더해줄 뿐만 아니라 재킷의 클래식한 디자인을 한층 강화합니다.
결론적으로 우리가 항공점퍼 또는 봄버재킷이라 부르는 클래식한 아이템은 역사적 배경을 살펴봤을 때, 항공재킷은 A-2 재킷에 그 기원을 두고 있고 봄버재킷, 소위 무스탕이라 부르는 시어링 재킷은 B-3 재킷이 그 원조라 할 수 있습니다.